커피 원두 품종은 크게 3가지 종류 아라비카( Arabica ), 로부스타( Robusta ), 리베리카( Liberica )로 분류된다.
실제 현존하는 커피 원두 종류는 다양한 교배종이나 잡종으로 만들어져 수백, 수천 가지 있는데 아라비카종이 전 세계 출하량의 약 70%, 나머지 대부분은 로부스타종이고 리베리카 종이 2,3% 정도를 차지한다.
사실 대부분 우리가 마시고 있는 커피 원두는 품종이 아라비카 원두이거나 로부스타 원두인 것이다.
여기서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원두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기로 한다.
아라비카 ( Arabica )
아라비카 원두는 에티오피가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중미,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등 여러 지역에서 재배되는데 대부분 중, 남미에서 생산되며 고도 600,700m ~ 2000m의 고지대에서 주로 재배된다. 기후나 토양, 병충해에 민감해 재배하기가 로부스타 원두에 비해 좀 까다롭다. 그래서인지 아라비카는 단맛, 신맛, 감칠맛, 그리고 향기가 뛰어나 가격이 조금 비싼 편이다.
1) 품질과 특성
아라비카 원두는 다른 원두와 비교하여 더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맛을 내는데 고유한 풍미와 향을 가지고 있어 대중적인 인기가 있다. 일반적인 맛과 향의 특징은 과일, 꽃, 견과류, 초콜릿, 허브등인데 특히 꽃향이나 과일 향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하다.
2) 카페인 함량
아라비카 원두는 로부스타 원두보다 카페인 햠량이 낮다고 한다. 이로 인해 더 부드럽고 깨끗한 맛을 제공한다.
3) 수확 및 가공
아라비카 원두는 주로 수작업으로 수확, 가공되는데 익은 커피열매(체리)만 선별해서 수확하고, 그 후에 피싱(커피콩을 체리에서 분리) 및 건조과정을 거친다.
4) 관련 품종
아라비카 원두는 다양한 관련 품종들이 있는데 품종들은 지역에 따라 풍미와 향이 다르다.
대중들에게 알려진 품종으로는
- Typica : 아라키가 원종에 가까운 품종으로 원두 모양은 길쭉한 타원형으로 향과 산미가 좋고, 뒷맛이 달콤하여 명품으로 꼽힌다. 게다가 생산성이 낮아 고가의 품종이다. 주로 아시아와 중남미 지역에서 재배된다.
- Gesha : 파타고니아 지역에서 유래한 아라비카 원두로 꽃향이 풍부하고 과일의 감미로운 향과 풍미로 고품질의 커피로 평가받고 있다
- Caturra : 작은 사이즈와 빠른 성장속도를 가져 수확과 관리가 간편한데, 맛은 부드럽고 깨끗하여 품질 높은 블렌딩 커피에 사용된다. 중앙아메리카와 멕시코 지역에서 널리 재배된다.
- Bourbon : 꽃과 과일의 향, 부드러운 맛으로 인기 있는 아라비카 원두 중 하나이다. 주로 중남미와 아프리카 지역에서 생산된다.
로부스타 ( Robusta )
로부스타는 원래 카네포라( coffee canephora )의 대표 품종이었는데 로부스타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져서 카네포라 = 로부스타로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도 로부스타로 하겠습니다.
로부스타의 원산지는 콩고 공화국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프리카 및 아시아의 열대지역(인도네시아,베트남,인도)에서 생산되는 로부스타는 해수면 기준 800m 이하에서 주로 생산되며 아라비카에 비해 강인한 종자로 열악한 환경에서도 잘 자란다.
커피 열매는 아라비카나 리베리카에 비해 작은데 잎과 나무는 크다. 맛은 쓴맛이 강하고 향기도 아라비카에 비해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해서 다른 커피와 블렌딩 하거나 인스턴트커피를 제조하는데 널리 사용된다.
그렇다고 다 그런건 아니고 일부 로부스타 품종 중에도 품질과 맛이 뛰어나 아라비카보다 비싼 품종도 있다.
1) 품질과 특성
아라비카 원두와 비교하여 더 쓴맛이 강하고 향기는 좀 덜하다. 중앙아프리카의 구운 견과류, 흙 향이 난다고 한다.
2) 카페인 함량
로부스타 원두는 아라비카에 비해 높은 카페인 함량을 가지고 있다.
3) 수확 및 가공
로부스타는 커피열매(체리)를 동시에 기계로 수확하기에 적합하여 단위 면적당 생산 비용이 비교적 낮고 생산량이 많다. 가공 방법은 습기 처리 및 건조가 일반적이며 쉽게 가공되고 보관된다.
로부스타 원두는 주로 에스프레소와 다른 커피 음료에 함께 사용되는데 이 원두는 크림과 풍미를 강조하며 에스프레소 음료의 기본 구성 중 하나이다.
4) 관련 품종
로부스타의 대표적인 품종이 로부스타? 앞서 말했듯이 카네포라의 대표적인 품종이 로부스타다.
대표적인 생산 국가 중 아시아의 인도네시아, 인도, 베트남에서 수입되는 원두가 거의 로부스타 원두라 보면 된다.
로부스타 원두의 품종은 아라비카 원두보다는 한정적이지만, 이러한 품종은 커피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에스프레소 및 다양한 커피 음료에 사용된다.
지금까지 커피 원두 품종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주 크게 2종으로 구분해 놓았지만 사실 시중에 나와 있는 커피 원두 품종만 해도 다양한 교배로 만들어진 품종이 수백 가지는 된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커피 원두부터 하나하나 맛을 음미해 보자.
어떤 커피가 내 취향에 맞을까?
핸드드립 원두커피 만들기를 보실려면 아래 클릭!
'커피 & 차 > 커피 ( Coffe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원두 ] 콜롬비아 원두 수프리모( supremo ) (33) | 2023.10.18 |
---|---|
핸드드립 커피 ] 코스타리카 따라주 원두커피 (투과식,반투과식) (19) | 2023.10.10 |
더치커피 만들기]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원두커피 (33) | 2023.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