퀼팅 첫 시작으로 나만의 컵받침 만들어 보겠습니다. 컵이나 분위기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의 컵받침은 카페나 식탁 집안의 장식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드는 재미 또 한 느끼실 수 있습니다.
먼저 필요한 도구부터 알아봅시다.
1. 컵받침 만들기에 필요한 도구
퀼트의 기본은 같은 모양의 크기에 다양한(비슷하거나 보색이거나) 디자인의 천을 이어 붙여서 만드는 것이 기본이다. 마분지나 모눈종이를 이용해서 필요한 사각형을 만든다
1) 기화성 펜과 연필
기화성 펜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데 검정색 천은 흰색으로 노란색 천은 파란색으로 표시한다.
2) 가위와 여러가지 실, 바늘 등
일단 바늘과 실 쪽가위만 있으면 바느질을 할 수 있다
집에 있는 일반실은 나중에 퀼팅(솜을 넣어 여러 장의 천을 한꺼번에 꿰매는 것)을 하려면 끊어지므로 반드시 퀼팅 전문실로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오늘 하는 컵받침 정도면 집에 있는 기본실도 가능하다
바늘도 퀼팅 전문 바늘이어야 퀼팅할때 휘지 않지만 여기서는 집에 있는 기본 바늘도 가능하다.
2. 컵받침 만드는 과정
1) 밑그림 그리기 : 부엉이 디자인이 그려진 컵받침을 만들어보자. 여기서는 11센티 크기를 사용했는데 선호도에 따라 크기를 정하면 된다.
이 정도는 기화성 펜을 사용하지 않고 연필을 써도 된다 어차피 연필 쪽은 천 안쪽이라 나중에 보이지 않는다.
마분지를 이용해서 테두리를 그리고 마지막에 창구멍을 그려준다.
2) 바느질하기 : 창구멍 부위는 남기고 나머지 홈질로 바느질하고 나중에 여기로 뒤집어 펼쳐 공그르기 한 후 완성하면 된다. 한쪽 창구멍부터 홈질을 시작하고 1cm에 바늘땀이 3~4번 정도 되게 한다. 다른 쪽 창구멍 끝지점까지 홈질을 하고 천의 네 모퉁이를 가위로 시접을 삼각형 모양으로 잘라준다. 그래야 나중에 뒤집으면 천이 모여 두꺼워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창구멍으로 천을 뒤집고 공그르기로 바느질을 마무리 한다.
네 모서리의 천은 바늘을 이용해 살작 당겨주면 모서리가 사각형이 완성된다.
3) 나만의 컵받침 완성
3. 컵받침 완성
다양한 디자인 천으로도 컵받침을 만들어보자
심플하게 포장해서 선물용으로도 좋다
화분이나 각종 장식품 받침대, 수건디자인에도 활용해 보세요
지금까지 간단하지만 다양하게 만들고 활용될 수 있는 컵받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 주땡이네 홈메이드 홈으로 ]